본문 바로가기
BLOG

티스토리, 구글에 노출시키는 방법

by styleforce 2019. 7. 5.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란, Goog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관리 서비스 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하면 다음에는 바로 등록이 되어 검색이 되지만, 네이버, 구글, 빙, 줌 등의 포털사이트에는 내 글이 노출 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때문에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 Google의 구글 서치 콘솔 등과 같은 웹 관리 도구를 통해, 조금이라도 노출 시간을 앞당기고, 좀 더 효과적으로 웹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Google search console

 

위의 링크를 통해 Google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한 후, SEARCH CONSOLE을 클릭합니다. URL 접두어 부분에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인증 확인이 끝나고 소유권을 확인 해야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마찮가지로 'HTML 태그'를 통한 확인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HTML 태그'의 메타태그를 복사한 후, 티스토리 스킨편집으로 이동하여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head>와 </head> 사이에 빈공간을 만들어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이왕이면 나중에 구분하기 쉽게 <head> 바로 아래 부분에 넣어두면 됩니다. 구글 메타태그 바로 윗 부분에 <!--구글 서치 콘솔--> 이렇게 주석을 달아 놓으면 더 효율적입니다. 후에 스킨을 변경 할 경우, 메타태그도 변경하는 스킨에 옮겨야 하기 때문에 꼭 주석을 달아 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완료 하시고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소유권 확인이 완료되고 티스토리 블로그가 등록이 된 것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 화면 좌측에 'Sitemaps'을 클릭한 후, 본인의 티스토리 URL 뒷 부분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 해주면 RSS까지 등록이 완료 됩니다. 이후 2~3일 정도 기다려야 구글서치콘솔에서 수집한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각종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태그

댓글0